솃 寃궗꽱꽣 寃궗쓽猶 吏꾨떒寃궗쓽猶 옄沅곴꼍遺븫寃궗 怨좉컼꽌鍮꾩뒪 SITEMAP CONTACT US ENGLISH


검체채취 및 취급요령

- 검사결과의 품질은 적절한 검체 채취와 취급방법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 위생 및 안전상 주의가 반드시 필요하므로, 모든 검체는 감염성 물질로 간주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모든 검체는 의뢰하시기전 새지 않도록 잘 밀봉하시고 지정 용기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미생물 검사는 다양한 종류의 정상 상재균과 오염균으로부터 질병의 원인이 되는 병원균을 분리, 배양하여 동정 및
감수성 검사를 실시합니다. 미생물 검사의 정확도 및 신뢰도에 크게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은 검체 채취 방법 및
검체의 보관과 임상정보 등 입니다.
Culture 용 기 필요량 보관법 참 고
Blood Culture 전용용기 각 Bottle마다5mL 37℃ 냉장 불가
Urine Culture 멸균 시험관 10mL 냉장

임균 의심시 실온,

추가오더 필수

Sputum Culture 객담 용기 1~5mL 냉장  
Throat Culture 수송배지 소량(면봉) 냉장 임균 의심시 실온
Pus Culture 멸균/수송 1~10mL 냉장/실온 임균 의심시 실온
Body Fluid Culture 멸균 시험관 1~10mL 냉장  
CSF Culture 멸균 시험관 1~10mL 실온  
Catheter Tip 수송배지   냉장  
Genital Tract Culture 수송배지 소량(면봉) 냉장/실온 임균 의심시 실온
Stool Culture 채변용기 1~2g 냉장  
Anaerobic Culture 주사기/밀봉
또는 혐기성 혈액배지
적당량 냉장 혐기성 상태 유지

검체 정보 기재 사항
1. 환자명
2. 연령
3. 성별
4. 주민등록번호
5. 임상증상 (원인균의 보고 및 검사방법 등에 참고로 이용됩니다)
6. 외래, 입원 여부
7. 진료과명
8. 검체 채취일자 및 시간
9. 항균제 투여여부
항균제 투여 전에 검체를 채취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이미 투여되고 있을 때는 그 종류와 최종 투여로부터 검체
채취까지의 시간을 기록합니다.

면봉 검체는 미생물 수송배지에 채취합니다. 일반적으로 탈지면 면봉에는 살균성이 있어, 균이 사멸하기
쉬우므로, 검체를 채취한 면봉은 즉시 수송배지에 넣어야 합니다.
검체를 채취한 면봉을 그대로 방치하면, 대부분의 균은 급속히 사멸합니다.

검체 채취와 일반적인 검사법에 대한 주의
1. 검체는 채취 후 즉시 냉장고에 넣어 보관하며 가능한 신속히 진단검사의학과로 옮깁니다.
실온에 방치된 검체에서는 원인균뿐만 아니라, 오염균도 증식하여 원인균의 판정을 곤란하게 합니다.
그러나, 임균 및 수막염균을 의심하는 경우는 반드시 실온에 두어야 하며, 신속하게 검사실로 운송해야 합니다.
특히 수막염균, 임균, 창상 배양은 신속히 배양하지 않을 경우, 균 사멸, 균의 과도한 증식으로 인해 결과의 해석에
오류를 범할 수 있으므로 신속히 검체 운반 및 배양을 실시해야 합니다.

2.농 (고름), 천자액 등 혐기성 균 배양을 필요로 하는 검체는, 주사기로 흡인 채취한 후 주사기 내의 공기를 제거하고, 고무마개에 찔러 공기와의 접촉을 차단합니다. 면봉으로 채취한 검체는 비록 수송배지에 넣는다 하여도 혐기성균의 검출율이 현저하게 저하합니다.

3.검체 용기는 검체가 외부에 노출되지 않도록 꼭 맞는 뚜껑이 있는 용기(Screw capped tube)를 사용합니다.
(앞의 표 참조)

검체 채취법
1. 혈액




소독
1) 채혈부 피부의 소독 소독용 알코올로 잘 닦아 건조시킨 후 요오드를 충분히 도포해 건조시킵니다.
2) 채혈 용기의 소독 바늘을 찌를 혈액 채혈 용기의 고무 마개를 소독용 알코올로 소독합니다.
채혈량
호. 혐기성 세균 배양용기에 약 5㎖씩 (성인 기준)의 혈액을 주입 후 가볍게 흔들어 혼합니다.
보관 및 운반
채혈한 용기는 35℃에 보관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어쩔 수 없을 때는 실온에 두며, 최대한 신속하게 검사실에 반입합니다.
기타

다른 용기에 채취하여 응고된 혈액이나 일반 혈액검사용 채혈 용기에 채취한 혈액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채혈 시 사람의 이동 등에 의해 공기가 유입되지 않도록 합니다.







2. 골수액 및 천자액








3. 상기도 검사대상 물체




.












4. 하기도 검사대상 물체
객담 Sputum
1) 객담은 항상 구강 및 상기도 상재균에 의해 오염되므로 채취 전에 멸균 생리 식염수로 입안을 잘 헹군 후, 객담 용기에 뱉어 운송합니다. 객담이 많이 나오지 않는 환자는 식염수를 분무한 후 채취합니다.
2) 기관 흡인액 및 기관지 세정액은 객담이 나오지 않는 환자에게 적용됩니다.
3) 객담의 품질 등급에 의해 4, 5 등급은 수용되며, 1~3등급은 부적합 검체로 처리됩니다.
1~3 등급의 경우에도 주치의의 의뢰가 있을 경우에는 검사가 가능하며, 결과지에 등급이 표시됩니다.

4) 항산균을 위한 검체의 경우
아침에 양치 후 첫 객담을 하루 한번씩 3회 반복 채취하는 것이 양성율을 증가시킵니다.
검체 채취 후 30분이내에 검사실로 운반하는 것이 이상적이며, 적어도 1일을 초과해서는 안됩니다.
채취 후 1시간이내는 냉장 보관해야 합니다.

5. 뇨























6. 생식기 검사대상 물체










7. 분변












8. 농 (고름) 및 천자액







9. 안과 검사대상 물체



10. 부비강 검사대상 물체



11. 피부 및 점막 물체



12. 뇌척수액